-
글또 9기를 마치며독서 및 기타 활동 2024. 4. 28. 18:26
2023년 11월 27일부터 2024년 5월 12일까지 약 5개월가량 진행된 개발자 블로그 커뮤니티인 ‘글또’ 9기에 대해 회고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기수인 8기 때도 재밌게 참여했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9기도 망설임 없이 지원을 했었는데요. 이번 기수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바탕으로 재밌으면서도 뿌듯했던 시기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글또에 참여하면 가장 좋았던 점으로 저는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들일 수 있고 참여하시는 멤버분들의 글을 읽으면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을 꼽을 것 같은데요. 사실 글쓰기 활동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글또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서브 채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조금 더 재밌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지난 기수에는 블로그 글을 써야하는 이유와 목표를 찾기 위해 참여했다면 이번 기수에서는 글쓰기 이외에도 커뮤니티 발전을 위해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면서 조금 더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하면서 보냈던 것 같습니다.
글또를 즐기고 활용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양할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어떻게 글또를 재밌게 활동하면서 보낼 수 있었는지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8기, 9기의 끝 그리고 10기를 바라보며
저는 글또를 8기부터 시작했었는데요. 8기를 마치고 나서 이어서 9기를 신청한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계속해서 꾸준한 글 쓰기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사실 글또를 시작하기 전에도 블로그에 간간이 글을 쓰고 있었지만 꾸준히 작성하지는 못했었는데요. 그 이유가 글을 혼자서 작성하다 보니 스스로 안일해지는 경향도 있었고 내가 글을 써도 되는 걸까? 하는 슬럼프에 자주 빠지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글또’라는 커뮤니티를 추천받았을 때 굉장히 흥미로웠었고 어쩌면 이곳에서 제가 갖고 있는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8기를 활동해보고 나니 그 당시 갖고 있었던 고민들도 해결이 되었고 8기가 끝날 때쯤 총 14개의 글을 포스팅했었는데 너무 뿌듯하고 자존감이 높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 글또 9기 작성한 블로그 글 분석하기
글또 9기가 진행되는 동안 저는 총 10개의 글을 포스팅하였습니다
- 네이버클라우드 CLOVA Studio에서 HyperCLOVA X 사용해보기
- 네이버클라우드 CLOVA Studio에서 나만의 모델 API 생성하기
- 포텐데이 X 클로바 스튜디오 해커톤 참여 후기 및 HyperCLOVA X 모델 적용 수상작 소개
- 2023년 목표 달성 및 성장에 대한 회고
- CLOVA OCR을 활용한 타임트래커 수집
- 요즘 핫한 생성형 AI는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HyperCLOVA X를 활용한 공부앱 만들기
- CLOVA Studio 스킬 사용방법
- CLOVA Studio 스킬 사용방법 2탄
- CLOVA Studio 스킬트레이너로 영화순위 API 연동해서 사용하기
위의 포스팅 목록을 카테고리로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회수 BEST 3
- 네이버클라우드 CLOVA Studio에서 나만의 모델 API 생성하기
- 네이버클라우드 CLOVA Studio에서 HyperCLOVA X 사용해보기
- CLOVA Studio 스킬 사용방법
😢 조회수 WORST 3
- CLOVA OCR을 활용한 타임트래커 수집
- 2023년 목표 달성 및 성장에 대한 회고
- CLOVA Studio 스킬 사용방법 2탄
이번 기수에서는 작년부터 네이버클라우드 테크엠버서더 주니어마스터로 합류를 하면서 기업향 포스팅을 많이 쓰다 보니 조금 편향된 글을 많이 작성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쓰고 싶은 글감은 항상 차고 넘쳤지만 한정된 시간과 주어진 에너지 안에서 글을 작성할 수밖에 없다 보니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특히 지난 기수와 마찬가지로 기술적으로 digging 해보는 그런 글을 작성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았던 점은 최신 기술들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다 보니 폭발적인 조회수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점과 현재 일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도메인 공부가 된다는 점들이었습니다.
☕ 글또 빌리지 내 커피챗과 반상회
글또에는 빌리지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데이터-ai 빌리지, 백엔드인프라 빌리지, 프론트 빌리지, 모바일 빌리지 4개의 마을이 있는데 저는 지난 기수에서는 머신러닝-ai빌리지에 있었지만 이번 기수에서는 백엔드인프라 빌리지로 옮겨서 참여를 했습니다.
이 빌리지 내에서 본인이 지원할 때 작성했던 지원서 내용을 바탕으로 채널을 배정받게 되는데요. 저는 인프라 B조를 배정받았습니다. 채널을 옮긴 이유는 이전 기수에서 지낸 AI 연구 채널도 좋았지만 이번 기수에는 네이버클라우드 관련 글을 많이 쓰게 될 것 같아서 인프라 채널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글또를 하게 되면 장점으로 같은 빌리지와 채널 내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먼저 채널 내에서 3~4명 정도 랜덤으로 조가 배정되게 되고 조원들끼리 날짜와 시간을 정해서 간단하게 저녁을 먹거나 커피를 커피챗을 진행하고 인증을 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운영진 분들이 빌리지 내에서 반상회를 운영하여 공간을 직접 대여하여 발표하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그 과정에서 각종 굿즈와 이쁜 스티커들도 많이 준비해 주십니다.
🪄 글또 9기 서브 채널 월간메이커스 활동 시작
저는 글또 9기를 시작하면서 월간 메이커스라는 서브 채널에 합류하였습니다. 이곳은 혼자서 달에 하나씩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모입니다.
월간메이커스는 지난 기수에서 우연히 블로그 글을 읽다가 저와 비슷한 가치관을 갖고 계신 글또 운영진 분을 발견하게 되어 커피챗 요청을 드리고 그곳에서부터 인연이 시작되었는데요.
마침 비슷한 채널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말씀해 주셔서 시작된 게 바로 월간메이커스입니다. 저 역시도 혼자서 서비스 만들어보는 것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흔쾌히 합류를 할 수 있었고 재밌는 활동을 하면서 보낼 수 있었습니다.
활동을 하다 보니 달마다 하나씩 서비스를 만들어본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참여율을 조금 더 끌어올리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요. 저는 이 과정에서 저는 해커톤을 한번 주체적으로 열어보았습니다.
글또 9기가 진행되는 동안 2회가량의 해커톤을 개최해 보았는데 직접 대관부터 총무까지 진행해 보면서 즐거운 활동들을 진행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좋은 피드백을 주셔서 정말 감사했던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해커톤에 참여해 주신 분께서 후기 글도 남겨주셨는데 너무 감사하고 뿌듯했었습니다.
🌠 소감 및 앞으로의 계획
글또를 시작하게 되면 예치금 10만 원을 시작으로 해서 패스권 2회를 제외하고 1회 당 5000원이 차감되는데 이번 기수에서 예치금이 깎이는일 없이 꾸준히 블로그를 작성했다는 점에서 먼저 저에게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저를 운영진으로 착각하고 계셨다는 점에 놀랐습니다. 그만큼 열심히 활동했다는 반증이 된 것 같아서 저는 내심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글또 10기가 다시 시작되기 전까지 조금 텀이 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재정비하면서 쉬어가기보다는 계속해서 꾸준히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기수에서는 더욱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시는 많은 분들과 소통하면서 재밌는 활동들 함께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독서 및 기타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자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독서 후기 (17) 2024.05.21 Ncloud 테크엠버서더 주니어마스터로서의 1년 (37) 2024.05.12 요즘 핫한 생성형 AI는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30) 2024.02.09 2023년 목표 달성 및 성장에 대한 회고 (29) 2023.12.31 나의 육각형은 어떤 모습일까? - 육각형 개발자 독서 후기 (62) 2023.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