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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요약정리독서 및 기타 활동 2021. 8. 16. 19:37
그로스해킹이란?
제품을 판매하거나 (소비자에게) 노출하기 위하여 창의성, 분석적 사고, 그리고 소셜 매트릭스를 활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
그로스해킹의 유래
판매를 위한 개인 광고 웹사이트 '크레이그리스트'가 제공한적 없는 기능을 '에어비엔비'가 해킹(hacking)하여 폭발적인 성장(growth)을 이뤄낸 일화에서 유래
그로스해킹 대표 성공 사례
"15초 만에 와퍼 버거의 신선한 재료에 대해 설명하는 건 불가능하죠! 저한테 좋은 생각이 있습니다.
OK, 구글! 와퍼버거가 뭐지?"
- 버거킹 광고 (구글과 위키피디아를 그로스해킹)그로스해킹 분석도구
구분 분석 도구 설명 클라우드 서비스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 모바일 웹의 방문자, 활동패턴 전환 등 분석
>> 데이터 취합과 전처리를 대신해줌Amazon Quicksight AWS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RDS, Dyngmo DB등 AWS 내의 데이터에 대해서 BI 분석 시스템을 빠르게 구성 가능 Amazon Machine Learning 기계학습 API 제공 Google Prediction API 기계학습 API 제공 분석 툴 Excel, R, SPSS 등 매크로 방식으로 통계분석, 데이터마이닝, 시각화 등의 작업이 가능
※ 엑셀 R 파이썬 >> 데이터 취합과 전처리를 분석자가 직접 해야 하는 어려움프로그래밍 언어 Python, Java 등 직접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다양한 분석 라이브러리(Numoy, SciPy, Pgnda 등)를 이용하여 분석 프로그래밍 가능 빅데이터 분석 Hadoop, Spark 등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Hadoop이나 Spark 등을 이용한 Map Reduce 방식의 프로그래밍 Visualization D3, Highcharts, Google Charts 등 분석 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하는 경우, D3 등의 JavaScript 방식의 시각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다양한 시각화 처리가 가능 그로스해킹 단계 (AARRR 프레임워크 기반)
알 프레임워크 = ARM + 성장엔진
ARM = 고객 유입을 중요시
성장엔진(SVP) = 유입된 고객을 정착시키고 이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서비스가 구전되는 장치를 갖출 것을 주장
단계 설명 1. Acquisition(고객획득) 획득경로파악, 채널별 신규 방문자수 등등 2. Activation(활성화) 렌딩페이지(LPO)중시, UI UX 개선(PMF 검증 후 디자인 씽킹)
※ 디자인씽킹 : 방문자 무작위 선별 후 각각 다른 디자인을 보여주고 더 나은 참여도를 기록한 디자인을 선택3. Retention(고객 유지) 사용자 서비스 재사용 4. Revenue(매출) 5. Referral(추천) 고객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알리고 홍보하는가 그로스해킹 활용
린스타트업
디자인씽킹과 린 UX, 애자일 방법론, 그로스해킹을 묶어 멋진 목표 제품을 만들어 내려는 기업
린스타트업 프로세스
PMF Product-Market Fit(제품-시장 적합도)
- 어떤 제품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지는 것
- 실제 고객의 수요와 매치됨으로써 성장 잠재력을 갖추는 것
- PMF를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고객 앞에 최소한의 모양새는 갖춘 시제품을 선보이는 것
"사람들은 바로 눈앞에 제품을 갖다 놓기 전에는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른다."
-스티브 잡스-참고 자료
마켓4.0 그로스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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